최근본축제
출석체크
마이페이지
문의하기
커뮤니티
고객센터
즐겨찾기 모바일모드
서울 서울
회원가입
4
지역축제뉴스 해외축제뉴스 공연뉴스 축제달력 지도(쿠폰) 커뮤니티  
> 지역축제뉴스 > 게시글 상세보기
지역축제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제56회 수원화성문화제]축제, 역사를 잇다   |  지역축제뉴스 2019-08-29 21:01:29
작성자   페스티벌올 editor@guideme-trip.com 조회  733   |   추천  7

축제, 역사를 잇다

제56회 수원화성문화제

 

매년 10월이면 경기도의 중심도시 수원은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도시로 탈바꿈한다. 올해로 56회째를 맞는 수원화성문화제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 일대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경기도청사가 서울에서 수원으로 옮겨간 것을 기념하기 위해 1964년 화홍문화제로 시작된 수원화성문화제는 2000년 지금의 이름으로 바뀐 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수원화성이라는 역사적 상징물과 조선의 현군이자 효성이 지극한 것으로 칭송받는 정조대왕의 실재적 모티브에서 수원화성문화제는 시작된다. 반 세기가 넘는 시간동안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시작으로 정조대왕의 어머니였던 혜경궁 홍씨 진찬연(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수원의 밤을 아름답게 물들이는 수원등불축제와 수원화성 곳곳을 무대로 펼쳐지는 다채로운 공연과 행사는 수원 시민들의 자부심이자 일 년에 한 번 경험하는 도시의 축제이다.

 

올해도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화성행궁, 연무대, 수원천 등 수원화성 일원에서 펼쳐질 수원화성문화제는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 도시를 엮는 축제가 되고, 축제는 다시 도시의 역사를 잇는 문화가 되는 순환의 고리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위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기부 캠페인을 벌여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시민의 손으로, 그리고 시민의 참여로 개최하는 축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축제이다.

 

4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수원 시민과 수원을 찾는 관광객을 흠뻑 반하게 하는 수원화성문화제는 이미 수원 시민과 수원이라는 도시, 그리고 그들의 역사를 공유의 기억이고 상징이다.



 

 

김정원 기자 (editor@guideme-trip.com)

 

비밀번호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277371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수정 삭제 목록